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와 구글에 상위노출되기 위해 필요한 SEO 최적화에 대해 이야기입니다. SEO 최적화 조건을 충족한 글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블로그의 광고수익에 SEO가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 조건 알아보기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뜻ㅎ)는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특정 웹페이지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말합니다.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쉽게 발견해야 함.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크롤링(crawling)하여 색인(indexing)합니다. 크롤링은 검색엔진 로봇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찾아 읽어오는 과정을 말합니다.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잘 발견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1. https, robots.txt, Site.map
https는 HTTP보다 보안성이 높아 검색엔진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 로봇이 어떤 페이지는 크롤링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파일입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알려주는 파일입니다.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하여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검색엔진 로봇은 사이트맵을 통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2. H태그와 메타태그와 장문의 글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요소를 고려합니다.
글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H태그와 시각장애인이 사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메타태그를 꼭 넣어주어야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키워드는 검색하여 유입된 방문자가 검색에 사용하는 키워드가 웹페이지의 콘텐츠에서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페이지로 인식할 수 있어 SEO에 좋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콘텐츠의 질과 양일 것입니다. 1,500자에서 2,000자 정도의 장문의 글과 방문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만큼 웹페이지의 콘텐츠가 유용하고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1-3. 2~3줄의 Description(요약)
전체 주제를 아우르는 2줄에서 3줄 정도의 짧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녹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 Description은 포털 사용자들에게 제목과 함께 가장 먼저 보이는 내용이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를 공유하는 수많은 글 중에서도 시선을 끌도록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너무 길게 작성하면 잘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요약문에서는 포스팅 주제와 연관된 핵심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넣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1-4. 사진은 JPG PNG (X) WEBP (O)
JPG와 PNG는 오래된 사진 파일로, 용량이 커 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늦춘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구글이 만든 사진 포맷인 WEBP는 고효율의 손실 압축으로 고화질의 사진을 빠르게 로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10~20% 정도 더 빠르게 글의 로딩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고 합니다.
2. 검색엔진에게 우수한 블로그라는 인식 심기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평가하여 검색 결과의 순위를 결정하여 상위노출 시킬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콘텐츠의 신뢰성: 웹페이지의 콘텐츠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웹사이트의 보안성: 웹사이트는 안전하고 보안성이 높아야 합니다.
3. 웹사이트의 사용성: 웹사이트는 사용하기 쉽고 편리해야 합니다.
4. 웹사이트의 사회적 참여: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SNS와 같은 곳에서 자주 공유된다면 검색엔진은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를 높게 평가합니다.
블로그가 방문자들에게 사용하기 쉽고 편리해야 하기 위하기 위해서는 로딩 속도가 빨리 되는 블로그도 이에 해당될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유용한 사이트를 하나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구글의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라는 사이트로 SEO에서 중요한 사이트 로딩 속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부족한 부분과 이유를 한눈에 보여주며 해결하는 방법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 저 같은 블로그 시작하는 분들은 무조건 즐겨찾기 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SEO 최적화 전략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위에서 설명한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SEO 최적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하면 검색 결과 상위권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1일 1포스팅을 하면 검색엔진이 웹사이트를 신선하고 유용한 사이트로 인식하게 됩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합니다. SEO 최적화는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러니 오랜 시간 동안 열심히 포스팅하고 구글이나 네이버에 상위노출된 자신의 포스팅을 자주 보면서 공통점을 찾아나가며 공부해야 합니다.
34. 애드센스 수익, SEO가 중요한 이유
SEO는 한마디로 공급자인(블로거) 중심인 글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용자 중심인 글을 원합니다. 당연히 독자 중심의 글들은 체류시간이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고 구글이나 네이버는 체류시간이 높고 공유가 많은 글을 상위로 높여 높은 방문자와 CPC(광고 클릭당 수익금의 단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글의 로딩이 느리지 않고 빨리 로딩되도록 해야 하고, 시각장애인들도 사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메타태그를 작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을 토대로 열심히 포스팅하시다 보면 구글 유입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저와 함께 힘내서 구글 네이버의 SEO 구조와 블로그 공부하며 같이 포스팅하며 성장해나가요! 이번 포스팅이 궁금증을 해소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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